[안드로이드] 버그관리 연계서비스에 대한 기록

이전에 ACRA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보았는데, 혹시나 연동되는 모듈이 있을까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. 아주 좋더군요. 


http://hockeyapp.net/



- http://www.bugsense.com

두 어플리케이션 모두 ACRA 라이브러리와 연동되며, 훌륭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. 
하지만 두 가지 모두 흠이라면 유료서비스를 사용해야 풍부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!!!

물론 이런 베리굳 서비스들을 이용하려면 댓가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, 왠지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건 나뿐만은 아니겠지... 

hockeyapp 서비스는 기본 15일간 무료로 이후에는 10/30/100/300 달러 등의 유료상품이 존재한합니다. (http://hockeyapp.net/plans/) bugsense 같은 경우에는 무료서비스도 존재하지만 월 500건 제한이 걸려있으므로, 사실상 사용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. 물론 재미삼아 사용해 보는 것은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. (https://www.bugsense.com/account#billing)

결론적으로 저는 그냥 ACRA와 Google Docs를 연계하는 궁핍하지만 확실한 버그관리 서비스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. 문득 국내에서 버그관리 서비스를 개시한다면 국내 개발자들에게 과연 먹힐까...? 라는 생각이 떠오릅니다. 

이상 끝.


<추신> 구글 문서도구에서는 이제 더이상 ACRA 라이브러리와 호환가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. 관련내용은 ACRA 대문 하단에 기재되어 있습니다. 기존에 이미 ACRA를 문서도구에 물려서 사용하고 있지 않는 이상, 문서도구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. 위에 언급한 서비스들이나 자체 서비스, 또는 ACRA에서 제공하는 각종 툴을 이용하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.